오늘(11월 3일) 시멘트 회사들의 주가가 약세입니다. 공식펀드 MRI전략과 이증미 전략에는 포함된 한일시멘트는 현재 7% 가량 하락하고 있습니다.
공식펀드엔 포함돼 있지 않지만, 아세아시멘트도 7%, 성신양회는 11% 하락 중입니다.
언론보도에 따르면, 오늘 공정위는 시멘트 업체 7곳에 가격 담합에 따른 1조18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.
시멘트 업계는 2003년에도 가격 담합으로 인해 과징금이 부과된 바 있습니다. 공정위는 다음달 중순 전원회의에서 제재 내용을 결정할 계획입니다.
올해 상반기 배합사료 업체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. 가격 담합으로 11개 업체에 대한 과징금 규모가 1조원 가까이 될 것으로 보도됐지만 최종적으로는 처음 금액의 약 7%인 773억원으로 결정됐습니다.
당시 관련 기업 주가는 10% 가량 하락한 후 회복했습니다.
퀀트클럽은 원칙적으로 개별종목을 교체하지 않지만, 이번 조사를 통해 이후 실적에 과징금이 반영되면 이익감소로 각 전략 기준에 미달할 수 있습니다.
퀀트클럽 운영진은 해당 상황을 좀 더 파악하고, 중간교체를 할 상황이면 알려드리겠습니다. 별도 안내가 없다면 원칙대로 다음 매매일까지 보유하시길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<©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, 아이투자(www.itooza.com)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(댓글 0개)